<1부>

 

 

 

 

 

일본 TV애니메이션 "쓰르라미 울 적에 례" 3기 1화 입니다.

                                                                          (레이)

 

 

 

 

 

 

<2부>

 

 

 

 

 

 

 

 

 

 

 

 

 

 

 

 

 

 

 

 

 

 

 

 

 

 

 

 

 

 

 

 

 

 

 

 

"쓰르라미 울 적에 례 3기 레이" 애니메이션 소개

 

 

 

 

 

 

장르 : 스릴러, 미스테리, 호러물

 


 

시대적 배경 : 쇼와 58년(1983년)


 

공간적 배경 : 일본>시시보네시>히나미자와(雛見澤)

 

 

 

 

 

 

 


:: OVA 1권 하지사라시(羞晒し)
쇼와 58년 여름, 잠에서 깬 케이이치는 풀장에 모이라는 약속을 생각하고 무작정 뛰쳐 나간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수영복을 잊고 안 가져오고 말았다. 혼란해 하고 있는 케이이치에게 말을 건 것은 바로 장난감 가게의 요시로. 그는 입고 3시간이 지나면 인기만점이 된다는 마법의 수영복을 케이이치에게 주는데...

:: OVA 2~4권 사이코로시(賽殺し)
이 스토리는 쇼와 58년 참극을 극복한 리카, 즉 마츠리바야시 이후 세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부활동을 마치고 자전거를 타고 귀가하던 케이이치 일행. 리카는 사토코에게 장난을 치고 그것은 곧바로 자전거 경주로 이어졌지만 그것이 또다른 참극을 일으키게 된다. 교통사고를 당했다 깨어난 리카의 앞에 펼쳐진 세계는 그녀가 알고 있던 쇼와 58년과는 어딘가 다른 이상한 세계였는데...

:: OVA 5권 히루코와시(昼壊し)
부활동을 마치고 귀가하던 레나는 케이이치에게 보물찾기를 하자고 제안한다. 케이이치와 함께 쓰레기산을 찾아간 레나는 열심히 보물찾기를 하지만, 그러던 도중 하늘에서 떨어진 무언가를 삼켜버리고 만다. 그것은 '후와라즈의 곤옥'이라고 하는데, 과연 후와라즈의 곤옥이라는 것은 무엇일지...?

 

 

 

 

 

 

 

 

 

 
 
2006년 4월부터 방영되어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미스터리 호러 애니메이션 <쓰르라미 울 적에>. 이미 두 번의 TV 시리즈가 선을 보이면서 든든한 팬층을 자랑하고 있는 이 작품이 이번에는 '례(礼.레이)'라는 부제를 달고서 팬들을 찾아온다. '쓰르라미 울 적에 례'는 원래 2006년 겨울의 코믹마켓에서 배포되었던 팬디스크의 제목이었는데, 해당 디스크에 실렸던 스토리가 채택되면서 제목도 고스란히 이어받았다.

원작은 동인 서클 '07th Expansion'에서 제작한 비주얼노블 타입의 PC용 게임으로, TYPE-MOON의 '월희'와 더불어 동인계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게임으로는 최고의 히트작이라는 명성을 갖고 있다. 선택지가 없이 그저 주어진 시나리오 대로 움직여 가야만 하는 비주얼노블 장르의 조금은 수동적인 플레이 방식에도 불구하고 워낙에 치밀하게 짜여진 시나리오 덕분에 팬들에게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동인 게임에서는 보기 힘든 추리물이라는 점, 각 시나리오가 동일한 시간축 위에서 벌어지는 패러렐 월드(평행 세계) 형태로 진행된다는 점, 문제를 제시해 주는 편과 해답편이 나뉘어 있다는 점 등이 상당히 인상적으로 받아들여졌다.

원작 게임에서 다루었던 스토리들이 대부분 애니메이션에서 다뤄진 터라 3기는 어떤 내용이 될까 궁금증을 갖게 했는데, 원작이 PS2용으로 이식되어 발매되었을 때 부록으로 제공되었던 소설 '하지사라시(羞晒し)' 편(Ep.1)과 팬디스크 '쓰르라미 울적에 례'에 수록되었던 번외편 '사이코로시(賽殺し)' 편(Ep.2~4)과 '히루코와시(昼壊し)' 편(Ep.5)까지 총 3개의 에피소드가 5권의 DVD로 발매될 예정이다. 이중 하지사라시와 히루코와시는 완전히 팬서비스용 번외편 스토리에 가깝지만, 사이코로시 편은 완결편인 '마츠리바야시(祭囃し)'의 후일담을 다루고 있어 '진정한 최종장'으로 통하는 에피소드이기 때문에 TV 시리즈에서 일말의 아쉬움을 느꼈던 팬들에게는 좋은 선물이 되리라 여겨진다.

그간 TV 시리즈를 담당해 왔던 콘 치아키가 물러나면서, 전작에서는 각본을 맡았던 카와세 토시후미가 3기의 감독과 시리즈 구성까지 한꺼번에 담당하게 되었다. 캐릭터디자인도 사카이 큐타에서 쿠로다 카즈야로 변경되는 등 일부 제작진에 변경이 보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쓰르라미 울 적에> 특유의 느낌은 고스란히 유지되고 있다.

OP. 「Super scription of data」 노래 : 시마미야 에이코
ED. 「눈빛(まなざし)」 노래 : anNina

발매일 정보 :
OVA 1권 하지사라시(羞晒し) 편 - 2009년 3월 25일 발매.
OVA 2권 사이코로시(賽殺し) 1편 - 2009년 4월 24일 발매.
OVA 3권 사이코로시(賽殺し) 2편 - 2009년 6월 24일 발매.
OVA 4권 사이코로시(賽殺し) 3편 - 2009년 7월 24일 발매.
OVA 5권 히루코와시(昼壊し) 편 - 2009년 9월 18일 발매.

※ 시리즈 개요
TVA(2006) 쓰르라미 울 적에 : 전 26 화.
TVA(2007) 쓰르라미 울 적에 해(카이) : 전 24 화.
OVA(2009) 쓰르라미 울 적에 례(레이) : 전 5 화.
OVA(2011) 쓰르라미 울 적에 황(키라) : 전 4 화.
 

 

 

 

 

 

본 작품은 인구 2000명도 채 안되는 쓸쓸한 가공의 촌락인 히나미자와(雛見澤) 마을을 무대로 마을에 관련된 오래된 인습인 와타나가시(綿流し)를 주축으로 하여 일어나는 연속 괴사, 실종사건을 다룬 연작식의 미스터리이다. 독자에게 수수께끼를 제공하는 문제 편 4편과, 사건의 신상과 마을에 대한 해답, 즉, 사건의 참극을 회피하기 위하여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만 했는가를 확실히 하는 해답 편 4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 편에서는 신뢰할 수 없는 화자를 사용한 수법을 쓰고 있으며 사건들은 척 보기에는 불가사의해 보이지만 서서히 그 진상이 확실해져간다. 이야기의 전개 대부분은 등장인물들의 주관으로만 서술된다.


 

이 이야기의 무대가 되는 히나미자와 마을은 마을 사람들의 연대가 너무나도 강하고 완고하며 언뜻 보기에는 평화롭기만 한 마을로 보이지만 댐 건설을 둘러싼 마을 사람들 간의 대립은 건설 중지 후에도 여운을 남기고 있다. 또한, 6월에 열리는 히나미자와 전통 여름 축제인 와타나가시의 밤에 매년 발생하는 한 명 죽고 한 명 사라지는 기괴한 사건이 일어난다. 사건은 마을에서 칭송하는 신인 오야시로님(オヤシロさま)의 저주로서 마을 사람들은 생각하고 또한 이 오야시로님을 마을 사람들은 경외한다. 

 

사건이 시작되고 나서 5년째가 되는 해인 쇼와 58년(1983년). 지극히 평범한 소년인 마에바라 케이이치(前原圭一)가 히나미자와 마을에 이사해온다. 그는 천성적인 밝은 성격으로 새로운 학교와 친구들과 잘 어울려간다. 특히, 히나미자와 마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가문인 소노자키(園崎) 가문의 딸이자 차기 당주 후계자인 소노자키 미온(園崎魅音)과 짖궂고 여기저기 함정을 파 놓으며 잔머리를 잘 굴리지만 활발하고 마음씨 따뜻한 소녀인 호죠 사토코(北條沙都子)와 귀여운 것을 보면 사족을 못 쓰는 활발한 성격의 소녀인 류구 레나(龍宮レナ)와 조용하고 얌전하고 어른스러운 성격의 후루데 리카(古手梨花)와 친해지게 되며 이 멤버들은 방과 후마다 여러 가지 게임을 하고 친목을 다지는 부 활동을 하면서 서로의 인연을 다져간다.
 

그리고 이야기는 평온하고 따뜻한 일상의 환경만을 보여주지만 서서히 진행해가면서 이야기의 전개가 달라진다. 그리고, 와타나가시의 밤에는 5년째의 사건이 일어나고, 심상치 않은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의심암귀에 빠져가는 인물들. 도대체 누가 범인이고 그리고 어떤 동기로 이런 짓을 저지르는가? 이건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문제 편은 총 4개의 평행세계 이야기로 나누어지는데 


 

첫 번째 이야기는 오니카쿠시(鬼隱し) 편이다. 오니카쿠시란 히나미자와에서만 쓰이는 용어로 일본어로 흔적도 없이 사람이 행방불명됐다는 의미로 쓰이는 단어인 카미카쿠시(神隱し)를 변형시킨 단어로 뜻을 그대로 풀이해보자면 사람을 귀신이 숨겼다는 뜻이다. 매년 와타나가시날 밤에 사람이 한 명씩 사라지는데 이 실종 피해자를 가리켜서 오니카쿠시 당했다,라고 하기도 한다. 이 편에서 케이이치는 지금껏 4년간 히나미자와에서 일어났던 불가사의한 연속 미해결 사건과 오니카쿠시라고 불리는 수수께끼의 실종사건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된다. 그리고, 처음에는 가벼운 흥미로만 이 사건을 조사하게 되지만, 사건의 존재 자체를 계속 부정하며 숨기기만 하려고 하는 동료들에 대해서 의심감을 품게 된다. 그리고, 와타나가시날을 경계로 케이이치는 목숨의 위험을 느끼게 되는데...

 

 

 

 

두 번째 이야기는 와타나가시(綿流し)편이다. 케이이치는 미온의 쌍둥이 여동생이라는 소노자키 시온(園崎詩音)에게 호기심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와타나가시날 밤에 마을에서는 절대로 흙 발로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말해지는 성스러운 신사의 제구전에 숨어 들어가게 된다. 마을의 금기를 제대로 건드는 그 행위는 미온의 보복의 대상이 되기에는 충분한 짓거리였는데....
 

세 번째 이야기는 타타리고로시(崇殺し)편이다. 케이이치는 가족이 없는 호죠 사토코의 힘이 되고 싶다고 진심으로 생각하며 남매와도 같은 관계를 쌓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그 관계는 사토코의 작은 아버지가 마을로 돌아오게 되면서 산산이 깨지게 되고 만다. 작은 아버지에게 학대당하는사토코를 구하기 위하여, 그리고 원래대로의 평화로웠던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하여, 케이이치는 사토코의 작은 아버지를 살해하기로 결심하는데...
 

네 번째 이야기는 외전 격인 히마츠부시(暇潰し)편이다. 이야기는 쇼와 53년(1978년). 히나미자와 마을에서 마을을 가라앉히게 만드는 댐 공사의 반대 운동이 일어나고 있었던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출산을 코앞에 둔 아내를 도쿄에 남기고 건설 대신의 손자가 유괴된 사건의 조사를 위하여 히나미자와 마을로 방문한 형사인 아카사카 마모루(赤坂衛)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그리고, 그는 마을에서 한 명의 신비스러운 분위기의 소녀인 후루데 리카와 만나게 된다. 마을의 3대 세력 가문 중 하나인 후루데 가문의 딸인 그녀는 아카사카에게 지금까지 일어났던 연속 괴사, 실종 사건을 모두 예언하며 도움을 요청하는데...


 

이 모든 이야기가 전부 문제이다. 이 애니메이션은 이 이야기를 통해서 누가 범인인지, 그리고 사건의 전개가 도대체 어떻게 된 건지를 유추하고 추리해보라고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이다. 과연 이 문제를 풀 수 있는 자가 있을까?

 

 

 

 

•원제 : ひぐらしのなく頃に
•원작 : 용기사07, 07th Expansion
•감독 : 콘 치아키
•각본 : 카와세 토시후미
•캐릭터 디자인 : 사카이 큐타
•음악 : 카와이 켄지
•제작사 : 스튜디오 딘
•총화수 : 1기 26 화, 2기 24 화, OVA'례' 5 화, OVA'황' 4 화, OVA'확' 1 화.

 

 

 

 

 

 

애니메이션은 1기에 해당되는 <쓰르라미 울 적에>가 2006년 4월에 방영되었다. 1기의 경우는 상당히 저예산으로 제작된 탓인지 아쉽게도 작화가 그다지 좋진 않았다. 그대신 연출이 어느정도 커버하는 느낌. 원작의 인기도 있었고 미스테리하고 충격적인 전개로 인해 당시로서는 화제작이 됐으며 이후로도 꾸준히 애니메이션화가 진행 되었다.

2007년 7월에는 2기 <쓰르라미 울 적에 해(解)>가 방영되었다. '해'라는 제목대로 1기에서 미스테리로 끝난 사건의 진상들이 대부분 밝혀지는 해답편이다. 제작진은 동일하고 2기에 와선 작화도 좋아지고 그림체도 보기 편해졌다.


참고로 2기 마지막화 엔딩이 끝나고 마지막에 '마츠리바야시'편 진엔딩이 나온다. 쓰르라미 울적에 애니만 본 사람은 이해하기 힘든 인물이 등장하는데 정체를 알고싶은 사람은 프레데리카 베른카스텔 항목 참고.


2009년에는 총 5 화로 구성된 OVA <쓰르라미 울 적에 례(礼)>가 발매되었다. 시나리오는 PS2 오리지널 시나리오 였던 하지사라시편과 '쓰르라미 울 적에 례'에 포함되어 있던 사이코로시, 히루코와시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작 시기도 시기고 '사이코로시'편이 '쓰르라미 울 적에 해'와 내용이 이어지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쓰르라미 울적에 3기라고 불린다. 감독은 전작에서 각본을 맡은 카와세 토시후미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2011년, 10주년 기념 특별 기획으로 새로운 OVA <쓰르라미 울 적에 황(ひぐらしのなく頃に 煌)> 이 발매되었고 2012년 1월 4 화로 완결되었다. 번외편에 해당하지만 국내에서는 제작 시기 때문에 4기라고 불린다. 제작사와 음악 담당을 제외하고 스텝 전원이 교체되었다. 자세한 사항은 쓰르라미 울 적에 황 참고.


그리고 2013년에는 쓰르라미 울 적에 외전 소설인 아웃브레이크를 원작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 <쓰르라미 울 적에 확 -아웃브레이크->가 제작되었다. 총 50분으로 자세한 사항은 쓰르라미 울 적에 확 -아웃브레이크- 항목 참고.


1, 2기의 DVD 판매량은 평균 5천장 정도로 집계되었다.


애니판의 음악은 카와이 켄지 담당했는데 드라마 CD는 마지막인 마츠리바야시편이 디스크 14장이라는 초월적인 규모로 완벽 재현되어 2012년초에 발매되었다!


여담으로 2기 방영도중 발생한 살인 사건의 영향으로 일부 방송사에서는 방영이 중지되기도 했다.

 

 

 





Posted by Hanyoung3290

댓글을 달아 주세요